전진 앨리스: 영화 ‘스틸 앨리스’의 리뷰

* 2019년에 과제로 제출한 감상문입니다 * * 2019년에 과제로 제출한 감상문입니다 *

나아간다 앨리스 나아간다 앨리스

영화 <스틸 앨리스> 원제 <Still Alice> 감독 : 리처드 글래저, 워시 웨스트모어랜드 출연 : 줄리엔 무어, 알렉 볼드윈 국내 개봉 : 2015.04.29 평점 IMDB 7.5/10 로튼토마토 신선도 85% 관객 점수 85% 왓챠피디아 3.3/5 영화 <스틸 앨리스> 원제 <Still Alice> 감독 : 리처드 글래저, 워시 웨스트모어랜드 출연 : 줄리엔 무어, 알렉 볼드윈 국내 개봉 : 2015.04.29 평점 IMDB 7.5/10 로튼토마토 신선도 85% 관객 점수 85% 왓챠피디아 3.3/5

스틸 앨리스 감독 리처드 글래저, 워시 웨스트모어랜드 출연 줄리엔 무어, 알렉 볼드윈, 크리스틴 스튜어트, 케이트 보즈워스, 빅토리아 카타게나, 헌터 패리시, 에린 다크, 셰인 맥레·스티븐 콩크·에하게본 2015.04.29. 스틸 앨리스 감독 리처드 글래저, 워시 웨스트모어랜드 출연 줄리엔 무어, 알렉 볼드윈, 크리스틴 스튜어트, 케이트 보즈워스, 빅토리아 카타게나, 헌터 패리시, 에린 다크, 셰인 맥레·스티븐 콩크·에하게본 2015.04.29.

줄거리/시놉시스 앨리스는 존경받는 언어학자이자 한 가정의 아내, 어머니다. 어느 날 앨리스는 희귀성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고 자신의 기억이 없어져도 자신이 스스로 있을 수 있을까 고민한다. 뛰어난 언어 능력을 점차 잃어가는 앨리스는 절망해 자살을 준비한다. 반면 앨리스의 가족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앨리스의 변화를 받아들인다. 줄거리/시놉시스 앨리스는 존경받는 언어학자이자 한 가정의 아내, 어머니다. 어느 날 앨리스는 희귀성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고 자신의 기억이 없어져도 자신이 스스로 있을 수 있을까 고민한다. 뛰어난 언어 능력을 점차 잃어가는 앨리스는 절망해 자살을 준비한다. 반면 앨리스의 가족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앨리스의 변화를 받아들인다.

앨리스는 사소한 것을 잊고 점점 꾸물대는 자신을 깨닫고 자신의 변화를 인지하게 된다. 수업 중 특정 단어가 기억나지 않아 불안감에 낮말 맞추기 퍼즐을 풀고, 가족들에게는 비밀로 한 채 평소에는 자주 만들던 푸딩 레시피를 검색하기도 한다. 결국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고 증상에 대한 확진을 받은 뒤 앨리스는 자신의 죄와 같은 병에 대해 고백한다. 앨리스는 사소한 것을 잊고 점점 꾸물대는 자신을 깨닫고 자신의 변화를 인지하게 된다. 수업 중 특정 단어가 기억나지 않아 불안감에 낮말 맞추기 퍼즐을 풀고, 가족들에게는 비밀로 한 채 평소에는 자주 만들던 푸딩 레시피를 검색하기도 한다. 결국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고 증상에 대한 확진을 받은 뒤 앨리스는 자신의 죄와 같은 병에 대해 고백한다.

내게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조발성 알츠하이머병이래 불필요한 걱정이야. 당신이 어떻게 알츠하이머를 내가 느낀대! 내가 알아! 뇌가 죽어가는 기분이야! “이리와” “평생 동안 이룬 게 없어질 거야” 따뜻하게 안아주는 남편은 앨리스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그의 병을 확인하는 자리에 동행한다. 남편은 다소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자신을 안심시키려는 앨리스를 향한 다정한 말투가 아니라 상황을 납득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회피하기 위한 공격성 갑옷이다. 남편뿐만 아니라 앨리스(アリスの家族)의 가족 대부분이 그랬다. 내게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조발성 알츠하이머병이래 불필요한 걱정이야. 당신이 어떻게 알츠하이머를 내가 느낀대! 내가 알아! 뇌가 죽어가는 기분이야! “이리와” “평생 동안 이룬 게 없어질 거야” 따뜻하게 안아주는 남편은 앨리스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그의 병을 확인하는 자리에 동행한다. 남편은 다소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자신을 안심시키려는 앨리스를 향한 다정한 말투가 아니라 상황을 납득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회피하기 위한 공격성 갑옷이다. 남편뿐만 아니라 앨리스(アリスの家族)의 가족 대부분이 그랬다.

신경외과에 다녀왔는데 알츠하이머래. 조발성이다.” “그렇게는 안 된다.” “확실합니까?” “확실합니다.” “확실합니다.” “아직 젊은데··· 이해가 안 돼요. ‘좀 이상했어요’ 납득이 안 가는 얘기. 절대 내 말, 내 주변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젊은 엄마’의 알츠하이머 투병은 아이들에게는 청천벽력이 된다. 첫 시작은 고로 질병을 인지하고 알리는 단계다. 앨리스는 자신이 오래 남고 싶었던 학교에도 진단을 알리고 미안하다는 말을 듣는다. 그의 굳은 의지는 빛난다. 신경외과에 다녀왔는데 알츠하이머래. 조발성이다.” “그렇게는 안 된다.” “확실합니까?” “확실합니다.” “확실합니다.” “아직 젊은데··· 이해가 안 돼요. ‘좀 이상했어요’ 납득이 안 가는 얘기. 절대 내 말, 내 주변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젊은 엄마’의 알츠하이머 투병은 아이들에게는 청천벽력이 된다. 첫 시작은 고로 질병을 인지하고 알리는 단계다. 앨리스는 자신이 오래 남고 싶었던 학교에도 진단을 알리고 미안하다는 말을 듣는다. 그의 굳은 의지는 빛난다.

초기예요, 정말. 지금은 수업하는데 무리가 없어요. 나는 가능한 한 오래 학교에 남고 싶다」앨리스는 점차 모든 것을 잃어 가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 설교단 위에 선다. 가족들은 아직도 앨리스를 위로하지만 스스로 비참한 기분에 젖어 마지막 선택을 위한 방법까지 마련해 놓는다. ‘요즘 잘했잖아’ 뭘 잘했는데? 차라리 암이었으면 좋겠다. 이런 비참한 기분은 되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 단어가 기억이 안 난다. 사랑하는 남편에게 푸념하던 그는 슬픔을 털어놓거나 화장실을 못 찾겠다 괜찮아, 여보. 내가 씻겨줄게. 여기가 어딘지 모르겠다. 내가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한탄하기도 한다. 그래서 가족들에게 대책 같은 미래지향적인 것을 다소 강요하고 답답한 마음에 충돌하게 된다. 엄마니까, 아내니까 자신이 수행해온 역할들이 하나씩 사라져가는 것에 대한 슬픔을 느낄 겨를도 없다. 「우리가 안내할 테니 걱정하지 말아 주세요」 「가만둬 주세요. 언니 가만히 있어. 기억할 필요도 없는데 스트레스를 더 받잖아. “엄마 옆에 있는데 그런 말을 해?” “네가 엄마 전문가야? 「가족과의 계속적인 충돌. 그리고 나의 자주적인 선택의 폭이 점차 좁아지는 것을 앨리스는 느끼게 된다. 이제 강단 위에 서서 자신의 이야기를 해야 하는 앨리스는 혼란스러운 자신의 요즘을 누르며 한 자 한 자 적어나가는데, 딸 리디아는 그에게 “저라면 엄마 느낌이 궁금할 거예요. “어떤 마음이고, 이 병이 엄마에게 무엇이냐”며 병과 앨리스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앨리스는 ‘병을 마주한다’ 초기예요, 정말. 지금은 수업하는데 무리가 없어요. 나는 가능한 한 오래 학교에 남고 싶다」앨리스는 점차 모든 것을 잃어 가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 설교단 위에 선다. 가족들은 아직도 앨리스를 위로하지만 스스로 비참한 기분에 젖어 마지막 선택을 위한 방법까지 마련해 놓는다. ‘요즘 잘했잖아’ 뭘 잘했는데? 차라리 암이었으면 좋겠다. 이런 비참한 기분은 되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 단어가 기억이 안 난다. 사랑하는 남편에게 푸념하던 그는 슬픔을 털어놓거나 화장실을 못 찾겠다 괜찮아, 여보. 내가 씻겨줄게. 여기가 어딘지 모르겠다. 내가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한탄하기도 한다. 그래서 가족들에게 대책 같은 미래지향적인 것을 다소 강요하고 답답한 마음에 충돌하게 된다. 엄마니까, 아내니까 자신이 수행해온 역할들이 하나씩 사라져가는 것에 대한 슬픔을 느낄 겨를도 없다. 「우리가 안내할 테니 걱정하지 말아 주세요」 「가만둬 주세요. 언니 가만히 있어. 기억할 필요도 없는데 스트레스를 더 받잖아. “엄마 옆에 있는데 그런 말을 해?” “네가 엄마 전문가야? 「가족과의 계속적인 충돌. 그리고 나의 자주적인 선택의 폭이 점차 좁아지는 것을 앨리스는 느끼게 된다. 이제 강단 위에 서서 자신의 이야기를 해야 하는 앨리스는 혼란스러운 자신의 요즘을 누르며 한 자 한 자 적어나가는데, 딸 리디아는 그에게 “저라면 엄마 느낌이 궁금할 거예요. “어떤 마음이고, 이 병이 엄마에게 무엇이냐”며 병과 앨리스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앨리스는 ‘병을 마주한다’

2) 저는 평생 동안 기억을 쌓았고 그것이 가장 큰 재산이 되었습니다. 내가 평생 쌓아온 기억과 노력해서 얻은 것들이 이제 모두 사라집니다.(중략) 나의 가장 큰 소원은 우리 아이들이 다음 세대가 겪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저는 살아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고,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세상을 다 가진 것 같네요. 앨리스는 이제 훌륭하게 병의 존재를 알고, 마주하고, 맞섰다. 물론 쉽게 이길 수 있는 대상은 아니었다. 몇 번이고 자취를 감췄던 몇몇 인지 능력은 앨리스를 더욱 흐리게 했고, 가족들 또한 계속되는 앨리스의 변화에 슬슬 지쳐가고 있었다. 2) 저는 평생 동안 기억을 쌓았고 그것이 가장 큰 재산이 되었습니다. 내가 평생 쌓아온 기억과 노력해서 얻은 것들이 이제 모두 사라집니다.(중략) 나의 가장 큰 소원은 우리 아이들이 다음 세대가 겪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저는 살아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고,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세상을 다 가진 것 같네요. 앨리스는 이제 훌륭하게 병의 존재를 알고, 마주하고, 맞섰다. 물론 쉽게 이길 수 있는 대상은 아니었다. 몇 번이고 자취를 감췄던 몇몇 인지 능력은 앨리스를 더욱 흐리게 했고, 가족들 또한 계속되는 앨리스의 변화에 슬슬 지쳐가고 있었다.

3)최상의 치료를 받게 할 것이고 미네소타에 가면 엄마도 좋아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도 다 좋아질 것이다’ ‘리디아가 난리를 칠 것이다’ ‘그렇게 하라’고 해라. 그럴 권리가 있어? 나라의 반대쪽에 가 있는 주제에 「여기 더워…」앨리스는 이제 「병과 하나가 된다」. 앨리스의 처지를 이해하면서 그와 함께하려고 끝까지 버티는 인물은 리디아 한 명이다. 리디아는 자신의 꿈을 쫓아 우회하는 모습이지만, 처음부터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던 끝없는 소통을 보여준 유일한 인물이다. 앨리스는 이제 두렵고, 함께하고 싶지 않은 병 자체가 돼 조용히 꺼내는 간단한 의사 표현조차 ‘소통’이 아닌 ‘일방적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그를 보내려는 가족의 모습과 대비되는 평화로운 앨리스의 모습은 결말부에 드러난 가족과 자신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입고 내일을 향해 나아간다. /저는 이 영화를 2019년에 치매를 주제로 한 영화 감상문이라는 과제 때문에 다시 감상했어요. 또한 그 후 치매를 주제로 한 영화를 제작하면서 다시 감상하게 되었습니다. 유사한 주제를 가진 영화는 많지만 이 영화가 가진 힘이 있어서 아마 언젠가는 다시 보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데이지영 영화평 인생영화/ 명작/ 좋은영화/ 오락영화/ 킬링타임/ 밥동무/ 작업영화/ 셀프 킬링 3) 최상의 치료를 받게 할 것이고 미네소타에 가면 엄마도 좋아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도 다 좋아질 것이다’ ‘리디아가 난리를 칠 것이다’ ‘그렇게 하라’고 해라. 그럴 권리가 있어? 나라의 반대쪽에 가 있는 주제에 「여기 더워…」앨리스는 이제 「병과 하나가 된다」. 앨리스의 처지를 이해하면서 그와 함께하려고 끝까지 버티는 인물은 리디아 한 명이다. 리디아는 자신의 꿈을 쫓아 우회하는 모습이지만, 처음부터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던 끝없는 소통을 보여준 유일한 인물이다. 앨리스는 이제 두렵고, 함께하고 싶지 않은 병 자체가 돼 조용히 꺼내는 간단한 의사 표현조차 ‘소통’이 아닌 ‘일방적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그를 보내려는 가족의 모습과 대비되는 평화로운 앨리스의 모습은 결말부에 드러난 가족과 자신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입고 내일을 향해 나아간다. /저는 이 영화를 2019년에 치매를 주제로 한 영화 감상문이라는 과제 때문에 다시 감상했어요. 또한 그 후 치매를 주제로 한 영화를 제작하면서 다시 감상하게 되었습니다. 유사한 주제를 가진 영화는 많지만 이 영화가 가진 힘이 있어서 아마 언젠가는 다시 보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데이지영 영화리뷰 인생영화/ 명작/ 좋은영화/ 오락영화/ 킬링타임/ 밥친구/ 작업영화/ 셀프킬링

error: Content is protected !!